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한눈에보는미국증시-2023년3월21일-UBS의CS인수-주가상승

by 항상행복 2023. 3. 21.
728x90

한눈에 보는 미국증시
2023년 3월 21일

- 다우지수 +1.20%, S&P500 지수 +0.89%, 나스닥 지수 +0.39%로 거래 마감하였습니다.

미증시 주요 지수

- 뉴욕 증시의 주요 지수는 UBS의 크레딧스위스 은행 인수합병과 스위스 중앙은행이 UBS에 1000억 달러 이상의 유동성을 제공하기로 하며, 미 중앙은행 Fed도 ECB를 비롯해 주요국에 상시 달러 스와프를 빈도를 매주에서 매일로 늘리기로 합의하며, 각국의 금융 안정 지원 영향에  미국증시 3대 지수 모두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뉴욕증시
뉴욕증시


 
 


미증시 주요 뉴스

미증시영향요인
미증시영향요인

- UBS의 CS합병 소식으로 은행 위기 진정세.

- Fed의 ECB 등 6개국 달러스와프 빈도 매주에서 매일로 확대.
- 은행 위기에도 25bp 인상 전망 증가.

- 미국채 수익률 재상승.


 
 
 

미증시주요뉴스
미증시주요뉴스

- 아마존의 9천 명을 추가 해고 하겠다는 소식으로 빅테크 기업의 2차 구조조정 시작.

- 안전자산 금은 1년 만에 장중 2천 달러 돌파, 비트코인은 3만 달러 근접.

- 골드만삭스는 3월 기준금리 동결 예상.

 


[경제지표]
- 3월 금리인상전망

3월금리인상전망
3월금리인상전망

ㅇ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Fed워치 시장에서는 현지시간 기준 오후 5시께 25bp 인상 확률을 76.8%로 동결 23.2%보다 높게 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올린다는 얘기지요. 

 

ㅇ 하지만 최종금리는 4.8%에 그칠 것으로 봅니다. 올려도 마지막 인상이라는 추측입니다.

 

ㅇ 특히 이르면 6월 회의부터는 금리 인하를 예상합니다. 그래서 올해 말에는 100bp 이상 내릴 것이라고 베팅하고 있습니다. 월가 관계자는 "25bp 인상을 하든, 동결하든 파월 의장의 멘트가 더욱 중요하다. 이번에 인상하더라도 마지막 인상, 즉 '비둘기파적 인상'이라면 시장은 반길 것이다.

 

ㅇ 그래서 기준금리 인상의 폭보다는 성명서와 점도표, 그리고 파월 의장은 발언을 잘 봐야 한다. 지금 시장은 이르면 6월부터 금리 인하를 예상하는데, 이에 대해 파월 의장이 어느 정도로 반박(push back)할지도 지켜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섹터별 주가 등락

섹터별주가등락
섹터별주가등락

 

- 소재, 에너지, 경기방어주 업종이 강세였으며, 대부분 업종이 상승하였습니다.

 
 

미국주식 업종별 대표 ETF 및 기업 알아보기

 

미국주식 업종별 대표 ETF 알아보기

미국주식 업종별 대표 ETF 알아보기 다양한 종류의 ETF 상품 중 11개의 업종 섹터를 추종하는 ETF가 있으며, sectorspdr.com라는 사이트를 통해 업종별 ETF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 업종별 대

stock-happy.tistory.com

 
 
 


[Fed의 비공식 대변인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닉 티미라오스 기자]

- 닉 미미라오스
'Fed의 비공식 대변인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닉 티미라오스 기자는 오늘 'Fed가 몹시 어려운 금리 결정에 직면했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썼습니다. 이 기사를 보면 Fed의 전 멤버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립니다. 리처드 클라리다 전 부의장(핌코 고문)은 "나는 Fed에 25bp를 올리라고 조언하겠다. 그들이 금리 인상을 일시 중단한다면 시장은 '그들이 우리가 모르는 무엇인가를 안다'라고 불안해하는 상황으로 들어갈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반면 에릭 로젠그린 전 보스턴연은 총재는 "나는 금리를 인상해서 타오르는 불에 휘발유를 붓지 않겠다. 사람들은 (올려야 할 이유로) 인플레이션과 함께 Fed의 신뢰도에 대해 말하지만, 신뢰는 경제에 이치에 맞는 일을 함으로써 가장 잘 유지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미증시 특징주]
■ 스위스 1·2위 은행인 UBS와 크레디트스위스(CS) 간 인수합병
총 자산 1조 6000억 달러로, 골드만삭스를 능가하는 은행이 탄생하게 된 겁니다. CS의 주식 22.48주당 UBS 주식 1주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헐값에 인수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UBS 주가는 3.3% 오르고, CS 주가는 53% 급락했습니다.

CS가 발행했던 173억 달러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인 AT1(코코본드) 채권을 전액 상각 처리하기로 한 겁니다.
AT1은 자본을 늘려주는 효과를 내는 후순위 채권으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추가적 완충장치로 도입됐습니다.

현재 유럽에서만 2750억 달러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뉴욕 커뮤니티은행 자회사인 플래그스타
최근 파산한 뉴욕 기반 시그니처은행의 자산을 헐값에 인수하게 됐습니다. 예금 대부분과 일부 대출을 합해 초 384억 달러 규모입니다. 인수 가액은 27억 달러였습니다. 시그니처은행의 40개 지점은 즉각 플래그스타 지점으로 바뀌었습니다.

 

 

■ 퍼스트 리퍼블릭은행
주가는 하루동안 47% 급락한 반면 뉴욕 커뮤니티은행 주가는 32% 급등했습니다.

퍼스트 리퍼블릭은행 주가가 급락한 건 투자 등급이 크게 떨어진 데 따른 영향이 컸습니다. S&P는 퍼스트 리퍼블릭은행의 투자등급을 종전 BB+에서 B+로 3단계 낮췄습니다. 지난 15일엔 A-에서 4단계 떨어뜨렸습니다. 은행 신용등급이 투기 단계까지 낮아진 겁니다. S&P는 “11개 대형은행의 지원과 배당 중단은 퍼스트 리퍼블릭은행이 얼마나 유동성 압박을 받고 있는지 보여준다”라고 했습니다.

또 JP모간이 주도해 퍼스트 리퍼블릭은행의 증자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실화하면 기존 주주의 주가엔 희석 요인이 됩니다.

 

 
 

한국인보유상위미국주식
한국인보유상위미국주식

- 한국인 보유 상위 종목으로 테슬라 +1.73%, 애플 +1.55% 로 거래되었습니다.



 
 

미국채 수익률

미국채수익률
미국채수익률

- 2년 물 국채금리 2.95% 10년 물 국채금리 3.48%를 기록했습니다.

 

ㅇ 10년물 국채 금리 중요성 
10년물 금리가 오르면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물론 자동차 대출 금리 등 많은 부문의 금리가 올라 경제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또한 기업들의 차입 금리가 높아져 투자가 위축 및 기업 성장성 둔화 



 

국제유가

국제유가
국제유가

- WTI 상승, 크레디트스위스 합병 소식과 각국의 금융 안정 지원 영향에 배럴당 67.64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암호화폐

-주요 암호화폐 비트코인 28,005 USD로 거래되었습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이더리움 1,760 USD로 거래되었습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




 
 
 

주요국 환율

주요국환율
주요국환율

- 원달러환율은 1,308원으로 거래되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