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내년부터 미국 원자재 ETF 매도 시 세금 10% 부과

by 항상행복 2022. 11. 23.
728x90

내년부터 미국 원자재 ETF 대도 시 세금 10% 부과

내년부터 미국 정부가 정한 원유·가스·부동산 분야 ETF·ETN·주식 등을 팔면 매도액의 10%를 세금으로 물어야 한다고 합니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국세청(IRS)의 조세법 'Section 1446(f)' 규정을 통해 미국 증시에 상장된 200여 개의 종목들을 세금 부과 목록인 PTP(Publicly Traded Partnership)로 지정했다고 합니다.

 

원자재ETF
원자재ETF

한화투자증권, 키움증권, 토스증권 등은 지난 22일 고객들에게 이 같은 내용을 공지했다고 합니다.

 

 

세부 뉴스 내용 

-증권사는 "세금 납부를 원하지 않을 경우 해당 종목을 12월 30일 이전까지 매도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라고 밝혔다.

 

-PTP는 원유·가스·금·은 등 천연자원이나 부동산·인프라 분야에 파트너십 형태로 투자하는 상품을 뜻한다. 미국의 주요 원자재 관련 상장지수펀드(ETF)나 유한책임회사(LP) 형태로 상장돼 있는 인프라·에너지 기업이 주로 포함된다.

-문제는 PTP에 서학개미들이 많이 거래하는 ETF들이 대거 들어갔다는 점이다. 특히 이번 세금은 양도 차익이 아니라 매도 대금이 기준이어서 손해를 보고 주식을 팔더라도 10%의 세금을 물어야 한다.

-증권업계는 이번 미국 정부의 정책을 원자재 관련 상품에 대한 단기 트레이딩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200여개 종목 중 국내 투자자가 투자한 상품은 100여 개, 금액 기준으로는 1억 6천만 달러(약 2천167억 원) 수준이다.

 

-국내 투자자들이 최근 3개월 동안 가장 많이 거래한 미국 종목 16위인 ‘프로셰어즈 울트라 블룸버그 내추럴 가스’(BOIL)와 31위인 ‘프로셰어즈 울트라 VIX 숏텀 퓨처스’(UVXY) 등이다.
 

-BOIL의 경우 3개월간 국내에서만 4억달러(약 5430억 원)가 거래됐다. UVXY는 2억 6000만 달러어치 거래됐다. 같은 기간 애플이 20억 달러가량 거래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적지 않은 금액이다.

 

 

PTP  종목 ETF 리스트 

-PTP ETF 리스트 전체가 필요하신 분은 PDF파일 올려놓았으니 다운로드하여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ptp_stockslist.pdf
0.09MB
PTP-ETF리스트
PTP-ETF리스트

-원자재 ETF 미국 주식 보유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미국주식 투자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리며, 오늘도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