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경기침체가 오면 주가는 상승한다

by 항상행복 2022. 10. 19.
728x90

경기침체가 오면 주가는 상승한다

결론적으로,
경기침체가 오면 GDP 성장률이 낮아지는 데, 이때 주가는 하락하는 사례보다 상승하는 사례가 더 많이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왜 경기침체가 오고 GDP 성장률이 낮을 때 주가는 상승하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GDP 및 S&P500의 연평균 성장률

-1950년대부터 2021년까지 미국의 GDP 성장률과 S&P500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GDP와스탠다드앤드푸어스500
미국GDP와스탠다드앤드푸어스500

-1950년 ~ 1972년은 GDP는 4.2%이고 S&P500은 8.9%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후 1973년도 부터 물가상승으로 인해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GDP는 2.4%로 낮아지고 
1982년까지 S&P500의 연평균 수익률은 1.8%로 낮아졌습니다.

 

-1983년 ~ 2000년까지 물가가 안정세를 찾고 GDP 3.7%, S&P500 13.2% 대로 연평균 수익률이 급격히 상승하였습니다.

 

-2001년 ~ 2009년까지 닷컴 버블과 금융위기 기간으로 S&P500은 약세장 및 대하락 기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2010년 ~ 2021년까지 금융위기 이후 GDP 성장률은 연평균 2.0% 인데 반하여, S&P500 지수는 연평균 12.9%로 상승하였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1973년 이후부터는  2000년 초 닷컴 버블과 2008년 금융위기와 같은 특수한 시기를 제외하고는 GDP 성장률이 낮더라도 인플레이션이 2~3% 대로 머물러 있는 경우 S&P500 지수는 연평균 10% 이상 상승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71년대부터 미국 닉슨 대통령이 금본위 제도를 없애고 금태환 정책 시행으로 종이 달러를 발행하면서 인플레이션이 생기기 시작) 

 

-즉, 현대의 주가 상승은 GDP와는 큰 영향이 없고 인플레이션이 주가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은행의 달러 발행량과 다우지수와의 상관관계

-붉은색 라인은 S&P500 주가 지수이고, 하단 회색으로 채워진 부분은 연준이 발행한 달러 보유량입니다.

달러발행량과주가와의관계
달러발행량과주가와의관계

-S&P500 주가지수는 연준이 보유한 달러 보유량이 커짐에 따라 주가 지수도 상승하였습니다.

-즉, 연준이 달러를 많이 발행할수록 주가 지수도 상승하였습니다.

-양적긴축 QT를 과거에도 시행하였으나, 달러 보유량은 그렇게 현저히 낮아지지는 않았습니다. 

 

 

미국채 10년 물 수익률과 S&P500과의 상관관계

-기준금리가 오르면 미국채 수익률은 상승하게 됩니다.

미국채10년_스탠다드앤푸어스500
미국채10년_스탠다드앤푸어스500

-위의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미국채 10년 물 수익률이 상승하면, 반대로 S&P500 지수는 하락합니다.

 

-즉, 기준금리는 미국채 수익률에 영향을 주고, 이는 S&P500 주가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은 연준의 양적완화 정책으로 달러 많이 발행으로 인한 영향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였을 때 기준금리 인상을 통해 물가를 낮추고자 할 때  시행합니다.

 

-기준금리 인상을 멈추거나 인하하는 시기는 인플레이션이 정상화 되거나  경기가 침체에 빠졌을 때, 기준금리 인상 중단 또는 인하를 시행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경기침체가 오면 기준금리 인상 중단 및 인하를 하게 되어 주식시장은 상승하게 될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주가 상승 시점은 언제 올 것인가

-과거 20년간 발생했던 침체장이 경기 불황으로 나타난 침체장이었다면, 지금의 침체장은 경기가 아니라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한 통화긴축으로 나타난 침체장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연준이 기준금리를 어디까지 올릴 것인지가 시장의 방향성 전환에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침체장과는 달리 인플레이션 침체장에서는 금리와 주가가 역방향으로 움직이기에, 시장의 방향성 전환은 금리가 고점을 형성한 후에 하락 추세를 보이는 시점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연준의 행보에 의해 결정될 것입니다.

 

연방기금금리선물시장_예상_기준금리
연방기금금리선물시장_예상_기준금리



-한편,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해 수개월간 강한 긴축에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경기에 대한 연준의 자신감을 대변하는 고용지표들이 여전히 견고함을 보이자 긴축 공포감으로 인해 미국채 수익률은 다시 급등했습니다.

-당장은 긴축 여건으로 여러 어려움이 존재하는 시장이긴 하지만, 이전부터 강조했듯이 우선적으로 채권시장 안정, 즉 금리가 고점을 명확히 찍고 하락 추세되는 순간(Terminal Rate, 최종 금리) 연준의 진정한 피봇(전환)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보여집니다.

 

 

 

투자의견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은 월가에서는 이미 모두 알고 있는 내용이므로, 주식 시장은 이에 앞서 주가에 빠르게 선반영 될 수 있습니다.

-전문 트레이딩 또는 매크로 투자자가 아닌 이상,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는 이러한 매크로 이슈에 대하여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좋은 기업의 주가는 미래 가치와 성장성을 따라 장기적으로 우상향 합니다.

 

-내가 투자하고 있는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지에 더 관심을 가지시고 주가 하락과 공포 뉴스가 만연할 때, 주식시장을 떠나있지 말고, 내가 좋아하는 주식을 지속적으로 분할 매수하여 자산을 모아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리며, 오늘도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