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경기침체 단계와 예상 주가 바닥

by 항상행복 2022. 10. 29.
728x90

경기침체 단계와 예상 주가 바닥

프린시펄 애셋매니지먼트에 따르면 과거 Fed의 기준금리 정점 시기와 증시 바닥과의 관계를 조사한 내용이 있어 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침체 단계]

-Fed가 긴축하기 시작하면 경기 충격이 H(House 주택)→O(Order ISM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의 신규 주문)→P(Profits 기업 이윤)→E(Employment 고용) 순서로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경기침체_로드맵
경기침체_로드맵

[House 주택]
오늘 발표된 9월 잠정 주택 판매는 예상(4% 감소) 보다 큰 10.2% 감소해 2020년 4월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하는 등 주택 시장은 이미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Oder 신규 주문]
ISM PMI는 10월 50.9까지 떨어졌고 신규 수주는 47.1로 이제 위축 국면에 들어갔습니다.

 


[Profit 기업 이윤]
팩트셋에 따르면 오늘까지 S&P500 기업의 52%가 3분기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71%가 EPS에서 예상치를 넘었습니다. 
이는 5년 평균인 77%보다 적습니다. 

 

이들의 이익 증가율은 2.2%로 2020년 3분기 이후 가장 적습니다. 특히 에너지 기업을 제외하면 -5.1%로 떨어집니다. 
또 가이던스를 내놓은 기업을 보면 부정적인 기업이 2대 1 수준(28대 14)으로 많습니다. 

 

[Employment 고용]
아직 고용은 버티고 있지만, 곧 노동시장에서도 경고가 나타날 것으로 보며, 애플 구글 아마존 같은 거대 기업이 고용을 중단하거나 줄일 계획을 밝히고 있습니다.


다음 주 금요일 10월 고용보고서가 발표되며, 월가 컨센서스는 신규고용 20만 명 증가입니다. 

모건스탠리는 10월 신규고용이 18만 명 증가에 그쳐 9월 26만 3000명보다 많이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노동시장 참여율이 62.3%에서 62.38%까지 추가 상승하면 실업률은 9월 3.5%에서 10월 3.6%로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신규고용 22만 5000명을 예상하며, 3달 연속으로 감소하는 것이지만 그리 많이 줄어드는 건 아닙니다. "여전히 역사적으로 높은 수준"이라며 "고용보고서가 단기적으로 Fed의 금리 인상 경로에 의미 있는 변화를 줄 것으로 보지 않는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직은 바닥이 나타날 환경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기준금리 정점 시기와 증시 바닥  과거 사례]

1990년, 2002년, 2009년, 2018년 등 최근 약세장 시장 매도세는 Fed의 기준금리가 정점에 도달했을 때 또는 그 직후 몇 달 동안 시작되었습니다.

 

지금과는 완전히 다르며
이 시기는 인플레이션이 높지 않은 시기로 현재와는 다른 경제 이슈로 미리 금리를 올렸던 시기입니다.


▶현재 Fed의 금리 인상 주기는 일반적으로 연준의 기준금리가 정점을 찍기 훨씬 전에 시장이 하락하기 시작하는 1985년 이전의 사이클과 비슷합니다.  

1985년 이전엔 시장 바닥은 일반적으로 기준금리가 정점에 매우 근접했을 때 혹은 그다음 몇 개월 사이에 나타났음.

이 시기는 인플레이션이 높게 발생한 시기이며,
현재와 비슷한 시기로 Fed가 긴축 통화 정책을 시작하기 몇 달 전부터 매도가 시작
되었습니다.(올해 1월부터 매도가 시작됨)


▶문제는 Fed는 기준금리가 근원 PCE 인플레이션(전년 대비)보다 낮을 때는 금리 인상 주기를 중단한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실질 금리가 플러스 영역에 있을 때만 인상을 중단했습니다.
9월 근원 PCE 물가는 5.1%(전월 대비로는 0.5% 상승), 현재 근원 PCE 물가 기준으로는 기준금리가 5.1% 이상이여야 금리 인상 중단될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 3가지 시나리오]

① 근원 PCE 물가가 장기 평균인 월 0.16% 상승으로 돌아간다면, 근원 PCE 물가는 3.8%까지 낮아질 수 있음. 

Fed가 11월에 75bp를 추가 인상한다고 가정하면, 기준금리가 연말 전에 근원 PCE 물가를 넘어서 Fed가 금리 인상을 중단할 수 있게 됨.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없음.


② 근원 PCE 물가가 팬데믹 이후 평균인 월 0.4%에 가깝게 유지된다면 근원 PCE 물가는 연말까지 계속 기준금리 이상 유지할 가능성이 큼.

Fed가 11월 75bp, 12월에 50bp를 인상한다고 가정하면, 금리가 물가를 추월하려면 Fed가 추가로 50bp를 더 인상해야 함.
내년 2월에 50bp를 올린 뒤 금리 인상이 중단될 수 있으며, 내년 초 주식시장에 바닥이 만들어질 수 있음.


③ 근원 PCE 물가가 팬데믹 평균보다 높은 월 0.45%로유지된다면, Fed는 11월 75bp, 12월 50bp를 올린 뒤 추가로 
75bp를 인상해야 기준금리를 물가보다 높일 수 있음. 

내년 중반까지 기준금리 인상이 이어지면서 약세장은 연장되고 심화할 가능성이 있음.

 

 

[보고서 결론]

프린시펄 애셋의 시마 샤 전략가는 '아직 Fed의 금리 인상이 정점에 도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약세장의 바닥을 이미 본 것 같지는 않다. 특히 기준금리가 시장 바닥 이전에 정점을 찍은 기록을 고려할 때 그렇다. 이 주기의 바닥이 2023년 1분기 또는 2분기에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크며, 그때는 경제 및 기업 이익 데이터가 악화하더라도 시장이 랠리 할 것으로 예상한다. 시장 변동성은 올해 4분기와 2023년 초까지 Fed의 추가 금리 인상과 함께 지속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조사 보고서를 마무리하였습니다.

 

 

 

 

 

 

투자 의견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은 월가에서는 이미 모두 알고 있는 내용이므로, 시장은 이에 앞서 주가에 선반영 될 수 있습니다.

 

-전문 트레이딩 또는 매크로 투자자가 아닌 이상,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는 이러한 매크로 이슈에 대하여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내가 투자하고 있는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지에 더 관심을 가지고 주가 하락과 공포 뉴스가 만연할 때, 내가 좋아하는 주식을 지속적으로 분할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경제 침체와 주가 바닥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리며, 오늘도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상기 상품은 쿠팡 맞춤 광고 상품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댓글